국립고궁박물관로고

국립고궁박물관조선왕실의 문화를 알리고
보존하는 것을 임무로 하는
조선왕실 전문 박물관입니다.

일정

금은입사쇠대금 이미지 입니다.

전시안내

상설전시 - 8 궁중서화

국립고궁박물관의 8 궁중서화실 입니다.

8 궁중서화

궁중서화는 국가 통치에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어 특정한 쓰임새와 형식을 가졌다. 왕의 초상인 어진御眞은 왕실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그림으로, 진전眞殿에 모셔져 제향祭享의 대상이 되었다. 국가의 중요한 행사 장면이나 의례의 정확한 법식을 기록화로 남겨 후대에 참조하도록 하였으며, 왕실 권위에 걸맞은 소재의 그림으로 궁궐을 장식하기도 했다. 이러한 궁중서화는 회화 전담 부서였던 도화서圖畵署 소속 화원畵員들이 그렸다. 한편으로, 왕이나 종친 등이 자기표현과 수양을 위해 서화 작품을 제작하고 감상하기도 하였다.

8 궁중서화 - 대표유물

일월오봉도 삽병

일월오봉도 삽병 日月五峯圖揷屛 시대: 조선, 19세기 말~20세기 초 해와 달, 다섯 개의 산봉우리, 소나무, 폭포 등 영원성을 상징하는 소재를 도식화한 일월오봉도는 왕이 자리한 장소에 걸맞게 궁궐 정전 당가唐家의 장자障子, 여러 폭의 병풍, 별도의 받침대에 끼워 세우는 삽병揷屛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었다. 삽병은 액자 형식의 일월오봉도를 별도의 지지대[삽기揷機]에 끼워 설치하는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다.

오봉장생도

오봉장생도 五峰長生圖 시대: 조선, 19세기 말~20세기 초 일월오봉도의 도상에 왕실 가족의 장수를 기원하는 십장생도의 소재들이 결합된 그림이다. 붉은 해와 다섯 봉우리, 폭포, 소나무, 물결 등 달을 제외한 일월오봉도의 구성요소들을 배경으로 구름, 학, 사슴, 거북, 불로초, 대나무 등이 좌우 대칭으로 배치되었다. 일월오봉도는 항상 왕의 뒤에 펼쳐져 그 권위를 상징하였으며 십장생도는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길상적 의미 덕에 왕실의 축하 잔치에서 사용한 병풍이나 궁궐의 창호에 즐겨 그려졌다.

화조도 병풍

화조도 병풍
花鳥圖屛
시대: 조선, 19세기 말~20세기 초 각종 꽃과 열매, 새, 사슴 등을 그린 4폭의 장식 병풍이다. 크기와 소재, 화풍이 유사한 병풍들이 여러 점 전한다. 한 폭에 채광을 위한 용도로 보이는 불발기창을 짜 넣고 창호지를 붙인 것도 있어, 궁궐에서 여러 점을 세트로 같이 사용하여 공간을 나누면서 빛도 들어올 수 있게 한 것으로 생각된다. 덩굴이 자라 가지마다 꽃과 열매를 맺은 나무, 암수가 한 쌍을 이룬 동물들, 부모의 보호를 받고 있는 어린 새끼들을 화면 가득 그려 넣어 자손의 번창을 기원하고 있다.

난석도 병풍

난석도 병풍 蘭石圖屛 시대: 1897년 조선 제26대 왕이자 대한제국 제1대 황제 고종(1852~1919년)의 아버지인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 이하응李昰應(1820~1898년)이 그린 난과 바위 그림 병풍이다. 나란히 배치된 두 폭의 화면은 서로 대칭구도를 이루는데 이는 이하응이 그린 난석도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제10폭의 오른쪽 상단에 쓴 화제를 통해 이하응이 78세 봄에 그린 그림임을 알 수 있다.

선조어필 병풍

선조어필 병풍 宣祖御筆屛 시대: 조선 조선 제14대 왕 선조宣祖(1552~1608년)의 글씨를 나무판에 새겨서 찍은 8폭 병풍이다. 어필은 왕이 직접 쓴 글씨를 가리키며 존숭의 대상이 되었다. 이 병풍은 중국 문인들의 다양한 시를 선조가 다시 쓴 것인데 나무판으로 찍은 글씨임에도 활달하고 대범한 필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조선의 왕들은 이름난 문인들의 시를 적어보며 그 감흥을 따르고자 하였고 자연스럽게 서예 수련을 하며 인격을 수양하였다.

숙종대왕 어필각석

숙종대왕 어필각석 肅宗大王御筆刻石 시대: 조선 글씨를 돌에 새긴 것을 각석이라 하는데, 조선 제19대 왕 숙종(재위 1647~1720년)이 당시 연잉군延礽君이던 영조에게 직접 써서 내린 시를 돌에 새긴 것이다. 영조의 병이 나은 것을 기뻐하며 새로운 계절인 봄에 복과 경사가 있으리라는 축원을 담고 있다.

8 궁중서화 - 전시공간

지하1층 8 궁중서화 이미지

지하1층 8 궁중서화 이미지

지하1층 8 궁중서화 이미지

지하1층 8 궁중서화 이미지

지하1층 8 궁중서화 이미지

8 궁중서화 - 360° 가상현실(VR)

현재 페이지에 대한 정보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 담당부서: 전시홍보과
  • 담 당 자: 이홍주
  • 전화번호: 02-3701-7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