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통합예약
전시 특별전시

특별전시

특별전시

작은 금강, 칠보산을 거닐다 -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 소장 《칠보산도병풍》 디지털 영상 전시

  • 전시기간

    2024-03-15~2024-05-26

  • 전시장소

    2층 기획전시실

 


특별전시_상단이미지.jpg

 

 

 

 

 

01_칠보산도-병풍_포스터_0308_고해상.jpg

 

 

‘작은 금강, 칠보산을 거닐다 :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 소장 《칠보산도병풍》 디지털 영상 전시’ 는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 소장 《칠보산도병풍(七寶山圖屛風)》을 소재로 한 특별전으로 국립고궁박물관과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에서 동시에 개최됩니다.

이번 전시는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외국에 있는 한국 문화유산의 보호와 활용을 위해 진행하는 디지털 콘텐츠 사업의 일환으로 국외의 한국 문화유산을 디지털 영상 전시로 활용한 첫 사례입니다.




2_040_800.jpg


1부에서는 《칠보산도병풍》 디지털 영상을 배우 류준열의 감성적인 나레이션과 작곡가 양방언의 섬세한 음악과 함께 낮과 밤, 눈·비 등 시간과 날씨의 변화를 구현한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칠보산도병풍.jpg

 

클리블랜드미술관 소장 《칠보산도병풍》은 함경북도 명천에 있는 칠보산의 절경을 10폭의 화면에 담은 조선후기 실경산수화입니다. 함경도 회령부會寧府 판관判官이었던 임형수林亨秀(1514~1547)는 1542년 3월에 칠보산을 유람한 뒤 「유칠보산기遊七寶山記」라는 여행기를 남겼고, 이후 칠보산은 북관(지금의 함경도)의 명승이 되었습니다. 



 


4_0020_최종_800.jpg


이번 전시에서는 「유칠보산기」 속 480여 년 전 임형수의 발길을 따라가며 칠보산의 다양한 경승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_010_최종.jpg


비가 오고 눈 내리는 중에도 걸음을 멈출 수 없었던 임형수의 깊은 감동을 《칠보산도병풍》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6_030_최종_800.jpg


2부에서는 영상이 제작되기까지 과정과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 소장 한국 문화유산 3D 뷰어 콘텐츠 등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로 쉽게 만날 수 없는 외국의 우리 문화유산을 보다 가까이 향유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특별전 홍보물 자료를 공개합니다.

리플릿 파일         포스터 파일

관련정보

※ 2024년 5월 문화재 명칭이 "국가유산"으로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