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통합예약
전시 특별전시

특별전시

특별전시

천년을 흘러온 시간

  • 전시기간

    2025-12-18~2026-02-22

  • 전시장소

    1층 기획전시실Ⅲ·Ⅳ


특별전시_상단이미지.jpg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 특별전

천년을 흘러온 시간


o 전시기간 : 2025-12-18 ~ 2026-2-22

o 전시장소 : 1층 기획전시실Ⅲ·Ⅳ

 



국립고궁박물관은 개관 20주년과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하여 도쿄국립 박물관의 특별 협력으로 일본의 궁정문화를 소개하는 특별전 ‘천년을 흘러온 시간’을 여러분께 선보입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그간 국외 왕실을 소개하는 특별전을 꾸준히 열어 왔으며, 이번이 그 여섯 번째 전시입니다. 일본의 궁정은 8세기에 기본 양식을 갖추고 그 후 긴 시간에 걸쳐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해 왔습니다. 이러한 오랜 역사와 가까운 지리적 관계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궁정문화는 국내에 알려진 바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본 궁정 안에서의 우아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사용했던 회화, 공예품, 복식, 그리고 지금까지 전통을 이어 오고 있는 궁정 의례와 음악 등을 소개 합니다. 천 년이 넘는 긴 시간을 조용히 흘러온 일본의 궁정문화를 감상하면서 세계의 역사와 문화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전시 제목은 『고킨와카슈古今和歌集』의 “산길의 국화 위 이슬이 맺히고 마르는 사이에, 어느새 나는 천년의 세월을 살아온 듯하구나”라는 신선의 궁전을 이미지로 지은 와카和歌에서 따온 말로, 헤이안 시대 이후 오랜 시간 지속된 일본의 궁정문화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일본의 궁정: 조도인朝堂院과 다이리内裏

일본의 궁정은 국가 의식을 거행하던 공적 공간인 조도인朝堂院과 덴노天皇[천황]의 생활 공간인 다이리内裏로 나뉜다. 중국 건축 양식의 영향을 받은 조도인과 달리 다이리는 일본 고유의 건축 양식인 신덴즈쿠리寝殿造로 지어졌다. 이 공간에서는 마키에蒔絵나 나전螺鈿 기법으로 장식된 가구[調度品]가 사용되었고, 의례가 진행되며 일본의 궁정문화가 발달했다.


Ⅰ. 궁정의 장지문과 병풍: 겐조노쇼지賢聖障子

다이리의 정전인 시신덴紫宸殿은 내부가 텅 빈 공간인 신덴즈쿠리 양식으로, 중심부 공간인모야母屋의 주위에 히사시廂가 연결된 형태로 지어졌다. 이 공간은 쇼지障子[장지문]나 병풍屛風으로 구획되었다. 쇼지는 용도에 따라 옮길 수 있는 쇼지, 끼워 넣는 방식의 쇼지, 개폐식의 쇼지로 나뉘며 그림의 소재에 따라 중국 화풍 혹은 일본 화풍으로 꾸며졌다. 그 대표적인 그림이 중국 성현을 주제로 한 〈겐조노쇼지〉이다.

 

 

01.jpg

 

 

Ⅱ. 궁정 남성과 여성의 복식: 소쿠타이束帯와 주니히토에十二単

일본의 궁정 복식은 황족 또는 5위 이상의 관리가 가장 격이 높은 제사인 대사大祀나 정월 초하루[간지쓰元日]에 착용하는 예복礼服, 황족이나 직위가 있는 관리가 조정에 출사할 때 착용하는 조복朝服, 직위가 없는 사람이 조정에 출사할 때 입는 제복制服으로 구분된다. 헤이안平安 천도 후 당唐의 영향을 벗어나 점차 일본 고유 양식의 건물에서 활동하기 적합한 형태로 변했다.


 


02.jpg

 


Ⅲ. 궁정의 실내 장식: 시쓰라이室礼

궁정의 중심 공간인 다이리는 일본의 전통적인 신덴즈쿠리 건축물로, 이 공간을 의식이나 행사, 계절에 맞춰 꾸미는 것을 시쓰라이室礼라 한다. 좌식 생활을 기본으로 하여 그에 적합한 2단 수납장이나 2단 선반 등의 가구가 많았으며, 일본에서 발달한 마키에나 나전 기법으로 꾸며졌다.

 

 

03.jpg



Ⅳ. 궁정의 의례: 연중행사

궁정의 의례 중 매해 치러지는 연중행사는 일본 궁정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중국에서 전해진 것도 많았지만 일본의 풍토나 계절, 민간행사나 풍습에 맞춰 독자적으로 발달하였다. 막부 정권이 들어서면서 많은 궁정 행사가 폐지되기도 하였으나, 17세기 에도 막부 이후 전란이 진정되자 점차 궁정 의례가 재개되었고 그에 관한 기록이 지금까지 전하고 있다. 

 

04.jpg



Ⅴ. 궁정의 음악: 가가쿠雅楽

일본의 궁정 음악인 가가쿠는 중국 당의 궁정에서 연주되던 연향악에서 유래되었다. 궁정에서는 우타료雅楽寮를 두어 조정의 공식 행사에서 가가쿠를 연주하고 악인楽人을 양성하게 하였다. 가가쿠는 크게 일본의 전통 악무와 외래 악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우로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다.


05.jpg


 


※ 특별전 홍보물 자료를 공개합니다.

포스터 파일           리플릿 파일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