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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예약
소장품 조선왕조기록문화유산

조선왕조기록문화유산

의례방통도

儀禮旁通圖

※해제

 

󰡔의례방통도(儀禮旁通圖)󰡕는 중국 송의 양복(楊復)󰡔의례󰡕를 도식화한 의례도(儀禮圖)의 부록으로 만든 방통도(旁通圖)이다. 명나라 세종의 명으로 1536년 여남(呂枏) 등이 교정하여 태학에서 간행한 것을 대본으로 하여 17세기에 조선에서 중간한 것이다. 갑인자 번각 목판본 1책이다.

 

이 책은 별도의 서문이 없으며, 권말에 刻儀禮圖後序가 있는데 이는 1536(명 세종 15)에 동승서(童承叙, 1495~1542)가 쓴 것이다[明年丙申立秋日 右春坊右中允管國子司業事漢汭童承敍序]. 그는 여기에서 제생 노요문(盧堯文), 왕상정(汪尙庭) 등은 다시 양씨(楊氏)의 도()를 채택하여 교정하고 간행하였다. 전체로는 편이 17편이고, ()205개이며, 보충된 도인 방통도(旁通圖)35개이다.”라고 하며 이 책이 간행된 경위를 밝히고 있다.

 

본문의 내용은 궁묘문(宮廟門)과 면변문(冕弁門), 생정예기문(牲鼎禮器門)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각 문과 관련한 도설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 뒤에 󰡔이아(爾雅)󰡕, 주희의 설 등을 인용하여 해설을 붙였고, 세주를 달아 더욱 상세히 해설하였다. 궁묘문에는 신주를 봉안하고 제례를 집행하는 묘()와 죽은 자의 유물을 안치하는 침(), 그리고 그 주변 건축의 명칭과 구조를 설명한 도면인 침묘변명도(寢廟辨名圖), 양하오가도(兩下五架圖) , 면변문에는 중국 고대 예복 제도에서 황실 여성이 입던 공식 의복의 형태를 도식화한 내사복도(內司服圖) , 생정예기문에는 양의 부위를 21체로 나누고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생체도(牲體圖), 정수도(鼎數圖), 예기도(禮器圖) 등 총 25개의 도설을 수록하였다. 동승서가 쓴 후서에는 이를 35개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생정예기문에 그림 없이 항목만 있는 것까지 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소장기호: K1-93)과 서울대학교 규장각(奎中1901) 등에 소장되어 있다. 장서각본은 무주 적상산사고 소장본이다. 본관 소장본은 소장자인으로 추정되는 여러 인장들이 날인되어 있으나, 인문 해독에는 어려움이 있다. 󰡔의례도󰡕의 도설을 보완하였으며 후대 예서 간행에 있어 과도기의 형태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목차

 

宮廟門, 冕弁門, 牲鼎禮器門, 刻儀禮圖後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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