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안내
전적
Korean Weapons&Armor(Royal Asiatic Society)
-
유물번호
고궁357 -
연대
1934년 -
재질
지 / 기타 -
크기(cm)
가로:14.9, 세로:22.4
첨부파일 :
국립고궁박물관이 창작한 Korean Weapons&Armor(Royal Asiatic Society)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934년 서울의 Y.M.C.A.에서 간행한 왕립아세아학회(Royal Asiatic Society)의 한국지부 회보(會報) 제23권 PartⅡ이다. 소형 영문서(英文書)로 표지는 푸른기가 도는 누런색의 얇은 종이로 장정돼 있다. 표지 앞면의 상.하단에 각각 ‘TRANSACTIONS of the KOREA BRANCH of the ROYAL ASIATIC SOCIETY’와 ‘VOL.ⅩⅩⅢ PARTⅡ. Seoul, Korea, DECEMBER 1934’라 표제와 발행연도를 표기하고, 중앙에는 가운데 태극문양을 두고 그 좌우에 한 글자씩 ‘朝鮮’이라는 글자를 인쇄해 넣었다. 회보에는 John L. Boots의 ‘Korean Weapons&Armor(한국의 무기와 갑옷)’라는 글을 수록하였는데 2페이지의 서문(preface)에 이어 본문이 시작된다. 본문은 37페이지의 글과 여러 점의 흑백사진으로 구성하였고, 몇몇 사료(지봉유설, 고려사, 무예도보통지, 병학지남 등)를 근거로 선사시대에 돌로 만든 손도끼에서부터 조선시대 이순신(李舜臣, 1545~1598) 장군의 거북선까지 한국의 무기와 갑옷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38~54페이지에는 왕립아세아학회의 한국지부 연례모임에 대한 일종의 보고서를 수록하였다.
관련정보